반응형

약값 조회

약가격 조회하기

 

병원이 있는 건물 밑에 꼭있는 약국, 그곳에 병원처방전을 가지고 가면 약을 지어줍니다. 알약도 있고 캡슐에 들어있는약도 있고 가루약에 짜먹는 약까지 다양합니다. 그리고 약 봉투에 보면 약이름과 모양이 기재되어있습니다.

물론 언제부터인가 약봉투에 함께 기재되어있는 약제비 계산서 및 영수증에는 약제비총액과 본인부담금등이 모두 써있습니다. 하지만 왼쪽에 있는 약제비 영수증이 없을 때 오른쪽에 있는 약품사진과 약품명만으로 약값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계시는지요. 이번 시간에는 약품명으로 약값을 알아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총 약제비에는 야간과 공휴일 할증비도 있지만 여기서는 약값에 대해서만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처방받은 약값 얼마일까요?

약값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우선 접속해야 합니다. 링크를 클릭해서 새창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를 띄웁니다. 화살표친 "의료정보"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올려놓습니다.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메뉴가 밑으로 쭉 내려오는데요. 여기서 "약국비용 계산기"를 클릭합니다.

 

약국비용 계산기

약국비용 계산기 페이지에도 빨간글씨로 써있지만,
우선, 비급여 및 본인부담률 적용 약제가 포함된 경우 약국비용 계산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산된 약국비용은 약가(가격)외의 산정방식(할증)등으로 인해서 실제 약국비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라고 써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려서 항목을 입력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맨위에 첨부했던 약봉투를 보고 하나하나 입력을 해보겠습니다.
실 조제일자중에서 야간,공휴일이 아니므로 체크하지 않고, 2019년7월3일은 토요일도 아닙니다.(수요일입니다.) 가루약은 없으며, 보험은 국민건강보험입니다.
생년월일 입력하고, 산정특례는 진료비 부담이 높고 장기간 치료가 요구되는 중증질환에 건강보험 급여 본인부담을 경감시켜주는 제도이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본인부담금 감면대상도 아닙니다.

위에있는 제품명 빈칸을 클릭하면 창이 하나 더뜨게 됩니다. 

 

실제 약봉투에 있는 약품명 검색

약봉투에 있는 약품명을 글자그대로 입력합니다.

 

제품명에 휴니즈록소프로펜나, 치고 검색을 누르면 아래쪽에 제품코드와 판매처 그리고 급여인지 비급여인지가 나오게 됩니다. 

검색된 약품명을 클릭하면 다음에 또 검색할거냐고 묻습니다. 약이 2개이므로 "네"라고 합니다.

 

그 다음약인 파티겔정(알마게이트)을 검색해서 제품명을 클릭합니다. 

 

 

또 검색할거냐고 묻은 질문에 더이상 약이 없으므로 "취소"를 누릅니다. 

 

다음의 화면에서 1회투약량과 1일 투여횟수, 투약일수를 약봉투에 써있는대로 입력을 하고 "약국비용계산"을 누릅니다.

 

약국비용 총액은 8,770원이 나왔고, 본인부담금은 2,600원이 나왔습니다. 보험자부담금은 6170원이 나왔네요.

 

원래 약봉투랑 비교해보니 완전히 같습니다. 약제비총액은 8,770원에 본인부담금 2,600원, 그리고 보험자부담금은 6,170원 입니다. 조금 다른건 조제료가 6,270원이라고 심사평가원에서는 나왔는데 약봉투에는 없네요.

 조제료는 무엇인가

조제료가 무엇인지 옆에 있는 물음표를 클릭해봤더니,
약국관리료 610, 조제기본료 1390, 복약지도료 930, 처방조제료 2780, 의약품관리료 560원 이렇게 건강보험공단에 청구를 하는 모양입니다. 

또다른 약봉투로 조회

약봉투 하나 더 확인해보겠습니다.

약봉투를 보고 위에서 한 것처럼 약국비용 계산기로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약봉투에 보면 약국비용 총액 즉 약제비총액은 7,740원으로 똑같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본인부담금이랑 보험자부담금을 합해서 7,740원이 똑같이 나왔습니다. 

 

이상으로 약국비용 계산기 즉 약값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약봉투 사진을 누가 보내주었는데 약값 영수증이 없이 보여줄 때 해당약품명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약국비용 계산기를 통해서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