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청년 내일채움공제란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이 정해진 기간동안 일정 금액을 적립하면, 정부와 기업이 공동으로 적립해 만기시 목돈을 마련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써 2016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우선 공제라는 단어가 좀 헷갈리시면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공제 뜻이 두가지라는 거 꼭 알고가세요

공제 뜻, 세액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 공제(控除)와 공제(控除) 한글로만 써놓으니까 헷갈릴 수 있는 단어가 많이 있지만 그중에 공제는 많이 쓰이면서도 헷갈리게 하는 단어인데요. 소득공제,

gdoomin.com

2년형과 3년형

청년내일채움공제는 2년형과 3년형이 있는데요. 2년형은 300만원 넣고 1600만원 찾는 것이며, 3년형은 594만원 넣고 3000만원 찾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을 다니는 청년이 2년간 매월 12만5000원씩 300만원을 적립할 경우 정부와 기업의 지원을 통해서 만기 때 총 1600만원의 만기공제금을 받을 수 있게 한 것이며, 3년간 매월 16만5천원을 적립할 경우 3000만원의 만기공제금을 받을 수 있게 한 것입니다.

단, 3년형은 2020년부터 뿌리기업(주조,금형,용접 등)에 해당하는 기업에 취업한 청년과 기업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지원대상

지원대상인 청년의 기준은 만15세 이상 만 34세 이하를, 기업은 직원 수가 5인 이상인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해서 참여제한 연령을 연동해서 적용하는데 가능한 최고 연령은 39세 입니다.
또한 고용보험 이력이 없거나 12개월 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학력은 제한이 없으나 고등학생이나 대학생(휴학포함)이면 안됩니다.

지원 내용

청년이 2년 동안 매월 125,000원씩 총 300만원을 적립하면, 정부와 기업이 공제금을 공동 적립해서 지급하는데, 정부는 취업지원금으로 900만원을 청년 명의의 가상계좌로 적립하고 기업은 정부에서 받은 지원금 중에서 400만원을 기여금으로 기업명의 가상계좌로 적립합니다. 300+900+400 해서 1600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기업은 청년내일채움공제에 참여하면 2년간 채용유지지원금 700만원을 지급 받는데, 이중에서 400만원을 고용된 청년에게 적립금으로 납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부가 청년계좌로 900만원 지급하고 기업계좌로 700만원 지급하면 기업은 이중에 400만원을 고용된 청년에게 지급하는 것입니다.

- 최소 2년 이상 동일 사업장에서 근무하면서 실질적 경력 형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 본인 납입금 대비 5배 이상을 수령하여 미래설계의 기반을 마련하실 수 있습니다.
- 만기 후 중소벤처기업부의 내일채움공제(3~5년)로 재가입 또는 연장 가입 시 장기적인 목돈마련이 가능합니다.

지원금 신청절차

청년,기업은 정규직 채용 전후 3개월 이내에 워크넷 참여신청부터 중소기업진흥공단 청약신청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워크넷에 청년 근로자와 기업이 모두 참여신청을 하면 운영기관의 자격심사 선발이 이루어지고 기업과 지원 협약을 체결한 이후 중소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기업이 먼저 청년이 다음으로 순차적으로 신청해서 승인되면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이 완료됩니다.

실제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자 인터뷰

"매달 납입금을 내가 얼마나 납입했는지 정부와 기업 지원금은 얼마나 적립되었는지 한 번씩 확인하게 됩니다. 이렇게 가상계좌에 불어나는 적립금을 볼 때마다 뿌듯하죠. 그래서 더 열심히 일하자 더 절약하다 하면서 힘을냅니다"

이상으로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로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에 취업해서 목돈을 마련하시고 자산도 형성해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