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택청약 신청방법 1순위 조건 5가지와 당첨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택청약 신청방법과 청약 1순위 조건 5가지 그리고 당첨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청약이란 한자로 住宅請約이라고 쓰며 여기서 주택(住宅)은 아파트 같은 주거 시설을 말하며 청약(請約)은 "일정한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서 신청한다"라는 뜻으로, 쉽게 말해서 분양주택의 종류에 따라 일정한 입주자격을 갖춰서 해당 주택을 사겠다는 의사표시로 예금등에 가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에 대한 구분도 필요한데요. 국민주택은 LH나 주택도시기금등의 지원으로 지어지는 85㎡이하의 주택을 뜻하며, 민영주택은 e-편한세상, 자이, 래미안, 반도유보라 등의 브랜드 아파트를 뜻한다고 아시면 됩니다.

주택청약 신청방법은 오프라인(시중 9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NH농협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에서 신청하는 방법과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격에 대한 제한은 없으며 한국 거주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지만 1인 1개의 계좌만이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주택청약 전용 홈페이지로 만들어진 "청약홈"을 이용해서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청약 방법 및 1순위 조건외에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민영주택 청약 예치기준금액에 대한 내용 그리고 신혼희망타운 자격 및 공급계획에 대해서는 해당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주택청약 신청 1순위 5가지 조건

지난 2019년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되면서 새로 건설하는 아파트의 분양가가 주변의 집값보다 많이 낮게 책정이 되면서 주택청약은 최고의 재테크 수단이 되었습니다. 전세를 살면서 무주택기간을 계속 늘려오던 사람들에게 희소식이었으며 조건이 되면 누구나 청약에 도전할만큼 유명한 재테크 수단이 된 것도 사실입니다. 주변 집값은 12억인데 분양가는 8억이고 이럴 경우 차익인 4억은 당첨만 된다면 100% 확보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주택청약 1순위가 아니면 당첨확률은 현저히 떨어져버리게 되므로 1순위 조건을 충족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주택청약 1순위 조건 5가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주택청약종합저축

2015년 9월1일 이전까지는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등으로 다양한 청약통장이 있었지만 현재는 "주택청약종합저축" 딱 1개만 있습니다. 따라서 청약종합저축 개설이 가능한 시중 9개은행(우리,국민,신한,기업,하나,대구,농협,부산,경남)중 하나를 선택해서 방문을 하셔도 되고 해당은행 모바일앱으로 신청하셔도 됩니다. KB국민은행에서 비대면으로 KB스타뱅킹앱으로 개설하는 법 참고해주세요. 이렇게 해서 만든 통장의 가입기간과 매월 입금한 금액에 따라서 청약점수가 정해지게 됩니다.

2. 청약통장 가입 기간

국민주택(주거전용면적 85㎡ 이하, 단 읍,면지역은 100㎡이하)과 민영주택(국민주택을 제외한 주택) 모두 청약통장 가입 기간은 2년이 넘어야 주택청약 1순위 조건에 포함됩니다.(물론 위축지역은 가입기간이 1개월만 지나도 되며 투기과열지구나 청약과열지구, 위축지역이 아닌경우에는 수도권은 1년, 수도권 외 지역은 6개월이지만 현재 인기가 있고 사람들이 가고자 하는 곳중에서 투기과열지구나 청약과열지역이 아닌곳은 거의 없으니 가입후 2년이 경과한 경우라고 알고 있는 것이 안전합니다.)

참고로 부동산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서 도입한 "청약 위축지역"은 지정한 후 4년째 한 곳도 없는 상황입니다.

치솟는 집값, 무용지물 된 '청약 위축지역'..."4년째 단 한곳도 없어"

3. 청약통장 예치금 및 납부 횟수

예치금 및 납부 횟수의 경우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의 조건이 조금 다릅니다.

국민주택의 경우에는 매월 약정납입일에 월 납입금을 연체없이 24회 이상 납입해야 1순위 조건을 충족하며, 민영주택의 경우에는 매월 납입할 필요없이 지역별 예치금액 이상 납입이 되어있으면 1순위 조건을 충족합니다. 아래 표는 민영주택 청약신청 시 지역별, 전용면적별 예치금액입니다.

구분 서울/부산 기타 광역시 기타 시/군
85㎡ 이하 300만원 250만원 200만원
102㎡ 이하 600만원 400만원 300만원
135㎡ 이하 1,000만원 700만원 400만원
모든 면적 1,500만원 1,000만원 500만원

 

4. 주택 보유 수

주택청약 1순위 조건중에서 무주택 조건이 있습니다. 국민주택의 경우에는 무주택을 충족해야 하고 민영주택은 1주택까지는 1순위가 가능합니다.

5. 거주지 거주기간

최초 입주자모집공고일을 기준으로 해당 주택건설지역에 거주를 2년 이상 하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인근지역도 가능합니다만 동일 순위 내에서 해당 주택건설지역에 거주하는 청약신청자에게 우선공급되고 미달시 무순위/잔여세대가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청약신청자에게 공급됩니다.

 

주택청약 신청하는 방법

1. 청약홈 접속

청약홈 홈페이지는 www.applyhome.co.kr입니다.  청약홈은 이용시간은 청약접수 결과조회를 제외하고는 09시부터 17시30분까지입니다.

청약홈 이용시간

2. 청약신청 > 아파트 클릭

화면 가운데 청약신청에 있는 APT(아파트)를 들어갑니다.

 

3. 청약하고자하는 항목 선택

누르면 아래처럼 변하는데요 여기서 특별공급이나 1순위/2순위 등 원하는 항목을 누릅니다.

 

4. 청약 신청하기

원하는 항목을 선택했으면 아래쪽에 있는 "청약신청하기"를 누릅니다.

 

5. 인증서 선택 로그인하기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또는 네이버 인증서중에서 원하는 방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네이버 인증서를 선택해서 로그인을 하려고 하면 휴대폰으로 알림이 오며 인증을 누르면 계속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시 청약홈으로 돌아와서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주민번호 오기입으로 인한 책임을 체크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6. 희망하는 아파트 선택

로그인을 하고 나면 현재 청약이 가능한 아파트들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원하는 아파트 앞에 있는 동그라미(라디오버튼)를 체크하고 오른쪽에 다음을 누릅니다.

 

7. 청약신청시 유의사항 확인

청약신청시 유의사항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드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