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 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국토교통부고시 제 2020-822호

2020년 11월17일에 국토교통부 장관이 "제 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도시철도법 제5조에 따라 고시하였습니다.

개요

도시철도법 제5조에 따르면 법정계획으로서 시.도시사가 수립한 10년 단위의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대한 계획 수립입니다.

서울시 송파구 롯데타워

주요 내용

ㅇ 사업규모 : 10개 노선 71.05키로미터
ㅇ 계획기간 : 2021년부터 2030년까지
ㅇ 총사업비 : 7조 2600억원

쉽게 말하면 서울시내에서 철도사각지대를 소멸시키는게 목표입니다.

노선 개요

1. 강북횡단선

기점 : 청량리역
종점 : 목동역
주요경유지 : 동대문, 성북, 종로, 서대문, 은평, 마포, 강서, 양천
길이 : 25.72키로미터

강북횡단선

이 노선이 완공되면 1호선과 경의중앙선, 분당선, GTX-B-C, 면목선 등 도시철도로 환승이 가능해집니다.

이 노선에 대해서 종로구 김영종 구청장은 "종로구를 지나는 강북횡단선이 완공되면 그간 지하철이 없어 교통에 불편함을 겪어 온 평창동과 부암동 일대 주민들의 교통 편의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2. 서부선

기점 : 새절역
종점 : 서울대입구역
주요경유지 : 은평, 서대문, 마포, 영등포, 동작, 관악
길이 : 15.77키로미터

서부선

서울 서북권인 은평구 새절역에서 서남권인 관악구 서울대입구역을 잇는 "서부선 경전철"은 2028년을 개통예정으로 잡고 있으며, 이 서부선이 개통이 되면 서울의 대표적인 '교통 낙후지'인 서북부 지역에서 서남부 지역까지 30분안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1번 환승해서 35분정도 걸립니다. 

하지만 서부선은 맨 위의 새절역에서부터 생각하는 것보다 현재는 노량진이나 대방역에서 차로는 똑바로 내려오는 곳을 지하철로는 빙 돌아와야 한다는 점을 개선한다는 점에서 더욱 의의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현재 노량진역에서 서울대입구역까지 지하철로 이동하는 경로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빙 돌아가게 되어있습니다. 만약 서부선이 완공되서 5개역만 지나게 되면 15분 안에 도착할 수 있는 거리가 되는 것입니다.

2020년 현재 노량진역에서 서울대입구역까지 지하철 소요시간

3. 목동선

기점 : 신월동
종점 : 당산역
주요경유지 : 양천, 영등포
길이 : 10.87키로미터

기점에서 종점까지 11개역이므로 25분정도 걸리게 됩니다.

목동선

신월동에서 현재는 5호선 까치산역까지 가야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으며 당산역까지 가려면 영등포구청역에서 2호선으로 갈아타야 합니다.

 

4. 면목선

기점 : 청량리역
종점 : 신내역
주요경유지 : 동대문, 중랑
길이 : 9.05키로미터

면목선

 

현재도 청량리역에서 경춘선을 이용하면 신내역까지 18분 소요되는 상태입니다.

새로 생기는 면목선은 사가정길을 지나서 장안동까지 지나는 경로를 새로 만들어서 지하철이 없는 곳이 없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5. 난곡선

기점 : 보라매공원
종점 : 난향동
주요경유지 : 동작, 관악
길이 : 4.08키로미터

난곡선

약 5정거장이므로 지하철로 이동하면 기점에서 종점까지는 10분에서 15분정도가 소요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지하철은 없고, 버스를 이용하면 39분이 소요되는 상황입니다.

6. 우이신설 연장선

기점 : 우이동
종점 : 방학역
주요경유지 : 강북, 도봉
길이 : 3.5키로미터

우이신설 연장선

우이신설 연장선은 우이동에서 방학역까지 4개의 역을 두는 것으로 우이동역에서 방학역까지 6~7분이면 가게 됩니다. 덕성여대를 가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문근처에 4.19민주묘지역과 백운초등학교 근처에 있는 솔밭공원역에서 도봉구쪽으로 가려면 현재는 버스를 타고 약 36분을 가야 합니다. 이곳도 역시 철도 사각지대라고 불릴만큼 개발이 낙후된 곳입니다.  

하지만 우이신설 연장선이 완성되고 나면 같은 거리를 7분정도면 갈 수 있게 됩니다. 
학마을 거성아파트, 동부센트레빌아파트, 부영팰리스, 방학 삼성래미안, 대상타운현대, 방학삼성래미안2단지,방학브라운스톤등에이 최대수혜지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방학삼성래미안 37평이 7억3천~7억5천정도로 실거래되고 있는 아파트인데 우이신설연장선이 완성되면 한차례 더 오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외에 짧은 선으로는 "서부선 남부연장"과 "신림선 북부연장" 등이 있고, 4호선에 급행이 도입되며, 5호선 직결역이 생긴다는 것 정도 입니다.

 

이상으로 2020년 11월17일에 발표된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