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 배출제 전국 확대 시행

안녕하세요! 우리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제품 중 하나가 바로 일회용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최근 환경문제 이슈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서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재활용 분리수거 또한 환경을 지키기 위해 시행되는 제도 중 하나입니다. 작년 12월 25일부터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 배출제가 실시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지난해부터 전국의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하고 있는 제도로써 가구가 3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에게만 시범적으로 시행하였으나 2021년 하반기부터는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 배출제 전국 확대 시행이 됩니다.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베 출제가 필요한 이유는?

페트병은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페트병은 투명한 것과 색이 입혀진 것 총 두 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하지만 색이 있는 페트병의 경우 기존에 가지고 있는 색보다 더 진한 색상으로만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활용을 하더라도 활용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투명한 페트병은 이를 이용해 의류나 가방, 화장품 용기 등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고품질 원료입니다. 2L 용량의 페트병 5개면 티셔츠 한 벌을 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해당 제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 강남구에서는 블랙야크와 업무 협약을 맺어 투명 페트병을 압출해 블랙야크에 전달하면 블랙야크에서는 재처리 과정을 진행해 의류나 가방으로 재탄생시켜 판매한다고 합니다.

올바른 분리배출은?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 배출제가 전국 확대 시행됨에 따라서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분리배출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내용물을 비워야 하며 색이 있는 내용물이 들어있었을 경우 물로 잘 흔들어서 내부를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페트병 겉에 붙어있는 라벨을 깨끗하게 제거해줍니다.

2021년12월25일부터 확대시행

잘 떼어지는 것도 있지만 잘 떼어지지 않는 라벨의 경우 라벨의 윗부분을 가위로 잘라 떼어내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페트병을 찌그러트려서 압축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압축한 페트병은 투명 페트병 전용 수거함에 버리셔야 하고요. -페트병 뚜껑의 경우 파쇄 과정에서 분리되기 때문에 뚜껑을 분리해서 버리셔도 되고 페트병과 함께 버리셔도 무방합니다.

투명 페트병 분리 배출제를 지키지 않는다면?

하반기 전까지는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다른 법령과 마찬가지로 적극 홍보와 계도기간을 거쳤습니다. 하지만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제 전국 확대 시행이 된 시점부터는 분리배출을 제대로 진행하지 않는 경우 폐기물 관리법에 따라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한 가정에서 위반을 했을지라도 아파트 관리사무소로 과태료가 부과되며 1차 적발은 10만 원, 2차적발은 20만 원, 3차 적발은 3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아파트 내부에서도 페트병 분리배출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차 적발 10만원
2차 적발 20만원
3차 적발 30만원

 

우리 주변에서 페트병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편리함이 큰 만큼 페트병이 사용되고 있는 공산품은 굉장히 많습니다. 지구를 지키는 방법은 큰 행동만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나의 작은 실천 하하 나부터 시작되는 것이기 때문에 가정에서 배출되는 페트병은 위의 방법대로 깨끗하게 분리배출해준다면 이것이야말로 지구를 지키는 한 걸음이지 않을까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국민연금 사망일시금 지급대상 확대

국민연금 사망일시금 지급대상 확대 안녕하세요! 곧 장마가 시작되려고 하는지 꿉꿉한 날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인생을 살다 보면 예기치 못한 순간에 죽음을 직면할 수 있습니다

gdoomin.com

 

 

 

소규모 사업 저소득 노무제공자 고용보험료 지원 신설

근로자 10인 미만 사업 월 보수액 220만 원 미만 노무제공자 해당 노동자 사업주의 고용보험료 80% 지원 안녕하세요! 작년과 올 한 해는 유난히 경제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아무

gdoomin.com

 

 

 

주 최대 52시간제 확대적용

주 최대 52시간제 확대 적용, 7월 1일부터 적용 안녕하세요! 다들 저녁이 있는 삶을 보내고 계신가요? 요즘 그 어느 때보다 워라밸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죠. 요즘 젊은 사람들은 많이 일하

gdoomin.com

 

 

 

대한민국 경차시장 끝이 보이지 않는 침체의 길로

대한민국 경차시장 끝이 보이지 않는 침체의 길로 남녀평등 사회가 점차 보편화됨에 따라,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점점 더 활발해지게 되었고 그로 인하여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

gdoomin.com

 

그리드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