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가 내는 보험료가 맞을까

월급명세서를 보면 총급여에서 4대보험이 각각 얼마정도 나가는지를 매월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첨부한 것 처럼 급여명세서를 보시면 확인 가능한데 4대보험료가 제대로 나가고 있는 것인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4대보험료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이렇게 총 4가지를 의미하는데요.

국민연금공단에서 제공하는 4대보험료 자동 계산기를 사용하면 내가 제대로 내고 있는 것인지, 회사가 제대로 떼고 있는 것인지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직접 해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첨부하니 눌러서 확인해보시면 되시고요.

4대 보험료 자동계산기는 국민연금,건강보험,고용보험,산재보험이 탭으로 각각 나뉘어져 있으며, 각각 별도로 계산이 되니 소득월액을 작성하고 계산하기만 누르시면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은 사업주와 근로자가 각각 반씩 부담한다는 것은 알고서 계산해보시면 됩니다.

일단 위에처럼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우선 연금보험료를 계산해볼까요? 신고소득월액을 250만원으로 해보겠습니다.

결과는 112500원으로 나오게 됩니다. 사용자 역시 112500원을 내게 되고요. 총액은 225000원을 내는 것이 됩니다.

 

다음으로 탭의 순서대로 고용보험료를 계산해보겠습니다. 
고용보험은 근로자수가 관련이 있는데요. 자신의 회사에 몇명이 근무하는지는 총무부에 연락해보시면 정확히 알 수 있지만 대략적으로 입력해도 고용보험료는 가늠해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150인 미만으로 하고, 신고소득월액은 역시 250만원으로 해보겠습니다.

근로자 부담이 2만원으로 나옵니다. 고용보험료의 경우 회사가 좀더 내게 되어있습니다.

다음으로 국민건강보험료를 계산해보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료는 183,820원이 나오네요. 내년에 조금 더 오른다고 합니다. 오를경우에는 역시 이 계산기도 자동적용되니까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산재보험료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산재보험료는 해당 계산기에서 다른 계산기로 일을 떠넘기네요.

 

 

여기서는 업종마다 요율이 조금씩 다릅니다. 아마도 고위험군과 저위험군을 나누었기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실제로 건설쪽으로 하면 요율이 36%가 되고 사무소같은 사무직으로 하면 9%가 됩니다. 업종요율과 보수총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원동기제조업으로 해보았고, 급여는 역시 250만원으로 해보았습니다.

 

산재보험료 총액은 37,320원이 나오네요. 그런데 중요한건 산재보험료는 근로자는 내지 않습니다.

사업자가 부담하는 것 입니다.

 

 

이상으로 여기까지 해서 4대보험료 자동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몇%니 얼마까지 얼마라느니 이런 주먹구구식보다 이곳으로 가서 4대 보험료를 편하게 계산해보세요.

이상으로 4대보험료 자동 계산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