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 바우처를 한 장의 카드로 이용하는 국민행복카드

임신과 출산을 하게 되면 국가에서 지원하는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 기준 한 자녀는 60만 원, 다자녀는 1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오늘은 국민행복카드 발급 사용처 잔액조회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아이행복카드?

기존에는 임신과 출산을 하게 되면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임신과 출산에 사용되는 진료비나 약조제비 등을 충당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출산 후 아이가 크게 되면 아이 행복카드를 통해 보육비와 유아학비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4 1일부터 국민행복카드와 아이 행복카드가 국민행복카드로 통합되어 임신 출산 진료비와 자녀 보육비까지 한 번에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국민행복카드 발급방법은?

기존 국민행복카드, 아이 행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었던 5개 카드사(BC, 롯데,신한,삼성롯데, 신한, 삼성, KB)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각 카드사 온라인 사이트와 전화, 영업점 방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카드를 신청 후 발급을 받은 후에는 바우처 서비스를 신청해야 합니다.

바우처 서비스의 경우 혜택과 운영기관이 다양하기 때문에 신청방법도 저마다 상이한데요. 보다 자세한 신청방법이 궁금하시다면 국가 바우처 통합카드 홈페이지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 잔액이 궁금하다면?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홈페이지에 접속 후에 [바우처 잔액조회]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후 손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국민행복카드 발급 사용처 잔액조회 사용방법 정리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이제부터는 많은 분들께서 물어보시는 몇 가지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신청하나요?

기존에 국민행복카드를 가지고 계셨던 분이라면 바우처 신청만 하신다면 신규 카드 발급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하지만 기존에 아이 행복카드를 가지고 계셨던 분이 보육료, 유아학비 바우처 외 다른 바우처를 신청할 경우에는 국민행복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카드를 분실, 훼손했을 경우에는?

이 경우에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재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카드들과 마찬가지로 카드사에 카드 분실신고 후에 재발급을 받으면 되는데요. 발급받았던 각 카드사로 연락을 취하면 됩니다.

 

*국민행복카드 사용처는 어디인가요?

국민행복카드는 다양한 바우처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사업별로 정해진 사용처가 다릅니다.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사업에 대한 바우처라면 건강보험공단에 지정하고 산부인과 전문의가 상근 하는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고기 저 귀 조제분유 지원에 관한 바우처라면 오프라인은 나들가게, 온라인은 우체국쇼핑몰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마켓이나 옥션처럼 잘 알려진 온라인 구매점에서 구매하셔도 바우처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구매점 바로가기



 

또한 각 바우처 별 더욱 다양한 사용처는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사용처 확인하기

 

국민행복카드 문의처

여기까지 국민행복카드 발급 사용처 잔액조회 사용방법 정리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위에 있는 전화번호로 확인해보셔도 친절하게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