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말 그대로 건강보험자격을 얻었는가 잃었는가 확인하는 문서인데요.
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카드사나 금융기관에서 제출을 요구할 때도 있고, 소득증빙용으로 어린이집에 들어갈 때도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시면 쉽게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최대한 쉽고 명확하게 표현을 해놓았으니 아래 방법대로 한번 따라해보세요.

우선 전화가 편하시면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으로 전화를 본인이 하셔서 안내멘트가 나오고 보이는 ARS를 선택하면 문자가 오게됩니다. (이 방법은 공인인증서가 필요없습니다)

전화가 걸린 상태에서 네모박스 쳐진 링크를 누릅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보안솔루션이 깔려야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자격득실확인서 및 납부확인서 발급"을 누릅니다.

 

자격득실확인서 및 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서비스입니다. 자격득실확인서 납부확인서 발급진행은 "증명서 발급서비스"버튼을 누르면 됩니다.(단, 이 서비스는 업무시간에만 됩니다.)

 

 

 

자격득실확인서 및 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서비스입니다. 
여기서 "자격득실확인서"를 누릅니다.

 

 

 

국민건공보험공단은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지참하신 고객에 한해 증명서를 발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중에 하나를 준비하세요.

 

 

 

 

운전면허증을 선택하면 주민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입력하시고 확인버튼을 누르세요.

 

 

 

주민번호 뒷자리를 입력할 때는 보안으로 입력하게 나오는데요. 입력하고 완료를 누릅니다.

 

 

 

밑에 나오는 연도는 면허증 맨밑에 있는 증 발급날짜입니다. 2014년7월1일 이전인지 이후인지 알아야하는데요
아주 친절하게도 "면허번호에 한글이 포함되어있으면, 즉 서울, 인천, 이런식으로 포함되어있으면 2014.7.1일 이전으로 선택하라고 합니다."

 

 

선택하고 입력 후에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잠시 기다리라고 뜬후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이름을 입력한 후에 확인을 누릅니다.

 

그리고 직장명을 입력해줍니다. (주)가 붙어있더라도 (주)는 생략하고 입력합니다.

 

 

이부분이 조금 헷갈리실텐데요. 직장의 건물동호수가 아니고 거주하고 있는, 즉 집의 동과 호수를 입력합니다.
본인이 맞는지 한번 더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릅니다.

 

드디어 공인인증서 없이 본인인증에 성공했습니다.

 

 

 

이제 다시 자격득실확인서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조회조건은 (본인)전체로 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전체선택이 아니고 필요한 직장만 선택해서 체크를 합니다.

 

 

 

자신이 다녔던 과거 직장이 모두 나오게 되는데요. (물론 1개만 다니셨다면 딱 2개 나옵니다. 직장과 미취업일때 아버님이나 어머님께 매달려있을 때까지해서 2개 나옵니다.) 현직장만 체크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선택완료"를 누릅니다.

 

 

 

 

그러면 편리하게 팩스로 받아볼 수 있게 팩스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오게 됩니다. 팩스가 있다면 팩스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팩스전송 요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기다리면 팩스가 옵니다.

 

3분도 지나지 않아서 팩스가 왔습니다.

 

이상으로 공인인증서 없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전화를 이용하여 보이는ARS로 해서 팩스로 받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인터넷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받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정성을 담아 답변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