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운전면허증 재발급
운전면허증 재발급 사진

 필요해서 뒤지면 없습니다. 어제 분명히 면허증을 여기에 둔거 같은데 어디갔는지 모르겠습니다. 살다보면 운전면허증이 실물로 필요한데 없을 때가 있습니다. 분실하는 경우도 있고요. 이렇게 되면 전에는 가까운 면허시험장을 방문해서 운전면허증을 새로 발급 받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시대가 시대이니만큼 인터넷신청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인터넷으로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운전면허시험관리공단이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안전운전 통합민원 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이트 주소는 http://dl.koroad.or.kr 입니다. 링크를 누르면 새창으로 뜨게 됩니다.
정부24에서도 신청할 수 있는게 결국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첫화면에서 "전체메뉴"를 누릅니다.

 

메뉴들이 나열되는데요. 여기서 "운전면허 발급"쪽에 있는 "면허발급 안내"를 클릭합니다.

 

하위메뉴가 나오면 "분실 등 면허증 재발급"을 클릭합니다.

 

분실 등 면허증 재발급 페이지가 나오고 구비서류와 수수료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바로 면허증 재발급 신청 을 누릅니다.

 

본인확인을 위해서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본인확인 방법에 카카오페이, 공인인증, 핸드폰인증, 디지털원패스, 핀인증 등이 있는데요. 핸드폰인증으로 합니다.

 

별도의 인증서 설치 없이 소지하신 휴대폰으로 본인확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인증"을 누릅니다.

 

아래와 같이 익숙한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문자로 인증을 진행합니다.

 

인증을 끝내고 나면 아래처럼 면허증 재발급에 대한 절차가 나옵니다.

빨간글씨가 상당히 중요한 내용인데요, 사진은 이미 기존에 면허증에 있던 사진을 이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진 교체를 위해서 운전면허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을 알아보셨다면, 안타깝지만 면허시험장에 사진들고 가셔야 합니다.
또한 밤 10시이전까지만 신청을 받으며, 일단 신청이 완료가 되면, 중간에 기존 면허증을 찾았어도 취소가 안됩니다. 당연히 접수비 환불도 안됩니다. 
그리고, 수령장소를 면허시험장으로 하면 3일, 경찰서로 하면 15일 걸리며 본인이 수령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면허시험장에서는 가능한 분실재발급과 갱신 신청이 인터넷으로는 불가능하다는 점도 꼭 알아두세요.

 

다음으로 수령방법선택이 나오는데요. 시험장 방문과 경찰서방문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편수령은 없습니다.
게다가 날짜도 오늘 날짜가 10월7일인데요. 7일 후인 10월14일 이후부터 즉 15일부터 수령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연락처를 등록하라고 합니다. SMS로 알려주거든요.(발급되었습니다. 이정도입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의 버전업 영문운전면허증

그다음으로 영문운전면허증을 신청할거냐고 묻습니다. 
해외에 나가실 때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아서 가보신적이 있으실텐데요. 영문운전면허증은 이를 대신할 수 있는데다가 유효기간까지 10년이어서 한번 발급 받아놓으시면 해외에서 운전하거나 렌트카를 빌릴 때 유용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발급수수료는 최대 15000원입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이 1년짜리인데 8500원인거에 비하면 혜자네요)
그리고 발급수수료는 면허증 찾으러 갈 때 그곳에서 따로 내는 것입니다. 

 

영문운전면허증을 신청하겠다고 하면 여권정보를 조회한다고 합니다. 즉 여권이 없으시다면 영문운전면허증도 만드실 수 없습니다.

 

이제 마지막입니다. 면허증 재발급 신청내역을 확인하시고 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운전면허증 재발급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진을 바꾸려고 신청하신다면 불가능하다는 것과 우편으로 오지않고 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로 신분증 들고 찾으러 가야 한다는 것, 그리고 영문운전면허증이 함께 신청가능하지만 발급수수료는 그날 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운전면허증이 당장 급하다면 근처에 있는 가까운 면허시험장으로 가시면 근무시간내에는 3시간이 최장이며 거의 즉시 발급이 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 Recent posts